> 사진 > 쿠미
겨울철 조심해야할 3대 질병
야미쿠미  |  webmaster@yammi.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6.02.01  14:29:06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북극한파라고 까지 불리며 맹위를 떨치고 있는 올 겨울 한파에 더욱 조심해야 하는 3대 질별이 있다. 바로 심장마비와 뇌졸중, 고혈압, 비타민D결핍질병이 그것이다. 찬바람이 불어보면 다른 계절보다 발생률이 높은 이 질병들에 대해 알아보자.

첫 번째 조심해야 할 질병은 심장마비와 뇌졸중으로 특히 심장마비는 겨울철에 여름철보다 53%가 더 일어난다는 통계가 있다. 겨울철에는 추운 날씨 때문에 몸 속 동맥이 좁아지면서 피의 흐름에 방해를 받이 때문에 심장마비의 가능성을 높아진다.

 

또한 추운 날씨로 인한 동맥의 수축은 고혈압까지 유발될 수 있는데 수축으로 인해 혈관 내 혈류가 흐르는 공간이 적어지면서 저항이 더 많이 일어나 고혈압이 일어난다. 특히 아침에 일어났을 때 뒷목이 뻐근하거나 머리가 아프고 심장박동수가 빨라지거나 기침과 호흡곤란 증상이 있다면 고혈압의 증상일 수 있으니 겨울철에는 꼭 건강을 체크 해보자.

 

세 번째는 비타민D 결핍 관련 질병인데 겨울철에는 다른 계절에 비해 햇빛을 쐬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비타민D 결핍이 일어나기 쉽다. 비타민D가 결핍이 되면 관절염, 심장발작, 치매, 파킨슨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특히 심장발작과 뇌졸중은 비타민D가 결핍된 사람에게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발병될 확률이 2배 이상 높다. 게다가 겨울에는 계절성 우울증이 많이 발생하는데 특히 계절성 우울증은 태양광선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비타민D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있다. 비타민D 결핍이 몸과 정신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겨울철 효과적인 건강관리를 하기 위해선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겨울에는 낮은 기온으로 인해 우리 몸의 체온이 낮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면역력 또한 약해져서 우리의 몸을 질병에 걸리기 쉬운 상태로 만든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기초적인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겨울철 건강관리법에도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알아보았다.

 

겨울철에는 무엇보다 움직이는 게 중요하다. 사람들은 날이 추우니까 점점 웅크리게만 되고 점점 운동 부족 상태로 빠져들게 되는데 운동부족이 바로 겨울철 건강을 해치는 가장 큰 요인 중에 하나이다. 물론 노약자일수록 무리한 운동은 삼가야겠지만, 동네 산책이나 스트레칭과 같은 간단한 운동은 겨울철에도 필수이다!

두 번째로 적절한 실내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감기 등 호흡기 질환을 막기 위해서는 적당한 실내 온도를 유지하는 게 중요한데 찬바람이 분다고 문을 꼭꼭 닫고 따뜻하게 있기 보다는 적당한 시간 환기를 통해 실내 공기가 오염되지 않도록 조절을 하고, 실내 온도 역시 유지해야 한다. 또한 습도조절은 수경식물이나 빨래를 널어두는 방법이다.

 

마지막으로는 잘 먹는 것인데요. 겨울이라고 운동 없이 막 먹기만 하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운동량이 줄어드는 만큼, 식사량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대체 뭘 잘 먹으라는 걸까? 바로 제철음식! 제철 식단으로 영양가가 풍부한 음식을 먹어야 겨울철에도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 특히 겨울철 과일인 귤과 사과 그리고 시금치와 고구마 섭취를 권장한다.

 

이렇게 해서 겨울철에 발생하기 쉬운 질병 3가지와 건강관리법 3가지를 알아봤는데요. 크리스마스다, 송년회까지! 잦은 회식으로 놓치기 쉬운 겨울철 건강! 잘 알고 관리법 하나씩 실천해 나가며 내년을 위한 멋진 건강 만들어 나가수 있다.

야미쿠미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강서구 양천로63길 52, 202호(염창동, 벽산상가)  |  대표전화 : 02)2063-0083  |  팩스 : 02)3663-0742
등록번호 : 서울 아03200  |  등록일 : 2014년 06월 18일  |  발행인 : 김윤희  |  편집인 : 홍문정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김윤희
Copyright © 2024 야미쿠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