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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증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언어치료
야미쿠미  |  webmaster@yamm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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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6.03.31  12:4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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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 장애(정신지체)란 정신적, 또는 기질적인 다양한 원인 중 정신적 질환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18세 이전에 나타나는 발달장애 상태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 할 수 있다.

지적장애는 특히 지적 기능이 평균 이하로,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기술, 지역사회 활용, 자기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교과 등 실제 적응기술 영역과 여가 작업기술 영역의 2가지 혹은 그 이상의 문제로 인해 일상생활 및 타인과의 소통이 어려운 제한성(장애)이 있는 상태이다.

   
 

바로 지적장애의 경우 다운증후군, 페닐케톤뇨증, 약체증후군 등과 같은 유전적 요인과 두뇌손상, 약물남용, 영양실조 등 환경적인 요인,사회적,교육적 요인으로 지적발달이 불완전하거나 사회적응이 불가능한 상태이다.

이러한 상태는 사회적 적응에 문제가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지능이 평균수준에 미치지 못하여 주의집중 시간도 짧고, 주의 집중 범위가 좁고 산만하여 ADHD 등 질환과 함께 공존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단기기억에 어려움이 있으며 지적 능력이 낮아 문제 상황이 발생 될 경우 지식이나 기술, 상식 등을 동원하여 문제를 푸는 능력이 결여 경향이 있어 대부분 학업성취도도 낮고 언어장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지적장애 치료는 스스로 사회적응력을 높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사회 속에서 스스로 살아 갈 수 있도록 주변을 올바로 인식 시키고 그에 맞는 지식과 기술을 동원해 문제 해결을 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환경에 적응하는 방법을 찾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때로는 사회성 프로그램이 약간의 도움을 줄 수 있으나, 근본적으로 지적장애를 가진 아동과 성인의 경우 사회성을 관장하는 뇌 기능이 제 역할을 못하는 경우가 많아 사회성이 발달이 쉽지는 않다.

지적장애 치료 방법으로 아동의 지적 기능, 행동 등을 평가한 후 목적이 있는 활동과 감각활동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경험하게 하고 정상적인 움직임과 감각의 발달을 체험시켜 감각 운동기능, 지각 인지기능, 일상생활운동,놀이기술 등을 향상시킨다. 또한 적절한 보조 도구 및 기구를 제공하여 다양한 변형적 상황에 대한 적응이 되도록 할 뿐만아니라, 자신의 생활 환경에 맞춰 적응하여 최대한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를 한다.

   
 

지적 장애 아동의 언어치료 과정을 좀 더 자세히 살펴 보자.

 

◎ 전상징기와 초기 상징 수준의 치료

어린 지적장애 아동과 말을 하지 못하는 최중도 지적장애인의 치료는 대부분 전상징수준 이나 초기 상징 수준에서 시작된다. 전상징기 수준에 있는 아동의 의사소통 특징에 대한 전반적인 이미지를 얻기 위해서는 배경 정보와 관찰 및 검사결과를 잘 통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다양한 전상징 기술과 초기 상징 기술을 훈련하는데 장난감, 옷, 부엌도구, 다양한 사람을 활용할 수 있는데, 일반화를 최대화하기 위하여 아동의 자연스러운 환경 속에서 이러한 것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 전상징기 훈련활동

청각적 재일 : 청각적주의, 청각적 탐험, 소리가 나는 위치 알기, 사람의 목소리가 나는 위치 알기

주의 집중 : 사물 쳐다보기, 사람 쳐다보기, 움직이는 사물을 시선으로 따라가기, 응시

운동 모방 - 눈, 손 협응

                 - 자신에게 보이는 행동 모방하기: 박수치기, 책상두드리기, 손 흔들기 등

                 - 사물로 모방하기: 공차기, 북치기, 차밀기 등

                 - 부분적으로만 보이는 신체 행동 모방하기

                     : 귀 잡아당기기, 머리 빗치, 모자쓰기, 안경 쓰기

                 - 자신은 볼 수 없는 신체 행동 모방하기

                     : 머리 흔들기, 눈 깜빡이기, 뺨 부풀리기, 뽀뽀하기

                 - 반복 행동 기억하기 : 스위치 켜고 끄기, 딸랑이 흔들기, 머리 끄덕이기 등.

                 - 순차적 운동 행동 기억하기

                     : 머리 빗고 나서 모자쓰기, 통에 블록 넣고 나서 뒤집어 엎기

대상의 영속성 -  볼수 없는 사물 인지하기

                          : 사물을 가방에 넣고 찾게 하기, 사물을 용기 넣고 찾게 하기.

                      - 문제 해결하기

                          : 장난감을 이용하여 보물 찾기 하기, 이전에 숨긴 사물들을 찾아내기.

차례주고받기 - 운동 모방을 통하여 의사소통 차례지키기: 까꿍놀이, 공 주고받기

                      - 응시를 통한 차례 지키기

사물의 기능적인 사용 - 사물의 그 기능에 맞게 사용하기

                                    :  빗으로 빗기, 젖병을 인형 입에 물리기, 모자 쓰기 등.

의사소통 제스처 - 모방에 의한 지적하기, 의사소통적 지적하기, 요구하기, 주기.

수용 언어 -  청각적 기억, 단어 재인

소리 모방 - 소리로 반응하기, 소리로 차례주고받기, 소리 형성, 순차적 소리 모방.

                 - 전상징기 훈련은 주의 집중과 지각적 기술에서부터 시작한다.

                 - 장애의 정도가 심할수록 연관된 문맥적 단서에도 주의집중하지 못할 뿐 아니라

                   다감각적인 정보를 효과적으로 통합하지 못한다.

                      -> 전상징기 치료대상자의 언어치료 프로그램은 주의집중과 지각적 기술을 목표.

                - 전상징기 아동은 자신들의 의도를 나타내기 위하여 지적하기, 요구하기, 보여주기,

                   주기와 같은 제스처를 발달시킨다.

               - 장애아동과 그 보호자는 초기의사소통 기술을 획득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 훈련 필요.

   
 

* 전상징기 훈련 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

➊ 활동은 대체로 간단한 것이 좋으며 아동을 속이는 활동은 하지 않는다.

➋ 간단한 도구들을 활용하여 아동의 흥미를 가지도록 한다.

➌ 아동은 잘 잊어버릴 수 있으므로 반복적으로 한다.

➍ 각 장난감에 대하여 치료사가 목표를 정하고, 부모나 관련 전문가 등에게 설명해 준다.

➎ 아동이 흥미를 잘 보이지 않으면 장난감을 섞어 가며 활동을 다양화 시킨다.

➏ 한 번에 두세 가지 이상의 장난감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➐ 청각, 시각, 촉각, 후각, 미각 등 모든 감각을 자극한다.

➑ 산책하기, 용변보기, 기다리기 등 모든 활동이 언어활동으로 가능하다.

➒ 다소 과장되고 흥분되며 재미있게 활동을 이끈다.

    그렇지만 아동으로 하여금 치료사의 존재를 지나치게 인식하지 않도록 한다.

➓ 치료 시간이 재미있고 언어가 흥미로운 것이 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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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징행동 발달단계 *

상징행동이란 어떤 사물이나 행동을 다른 사물이나 행동으로 상징화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Piaget(1962)는 아동들이 사물의 이름을 발성이나 몸짓을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는 과정이 곧 상징능력을 습득하는 과정이라 하였다.

상징행동은 9개월에 탐험적인 놀이를 시작으로 복합적인 사회적 역할 놀이가 나타나는 60~72개월까지의 점차적 발달단계 과정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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